메타 인지에 대한 티비 방송을 보고 궁금함에 읽은 책티비 프로그램에서 메타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고흥미를 갖게 되어 생각은 기술이다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하지만 책의 알맹이가 다소 적은 느낌이 드는 책이다. 그리고 요점에 대해 명확한 정리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책을 읽으면서 한 주제에 대한 설명이 들어 가는데 그전에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공감대 및 정리하는내용이 조금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던 책.저자의 자세한 설명을 하려는의도는 알겠으나 너무 설명이 길어 알맹이가가려진 느낌이 들었다.
의도적으로 생각을 연습하고 발상을 전환하면서
단계적으로 생각의 지침을 배우는 최초의 책
이 책의 목적은 먼저 항상 뚜렷한 방향성을 가진 유연한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고, 이러한 생각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시된 것이 메타인지 학습법이다. 저자는 ‘긍정’, ‘생각’, ‘판단’이라는 세 가지 개념의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과 각각의 개념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생각도구들을 최초로 제시한다.
들어가는 글 9
1장 정보와 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7
정보/지식 교육의 변화 19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 왜 문제인가? 21
만인리더 시대를 향한 교육 22
2장 메타인지 학습법이란 무엇인가?/25
인간 사고영역의 특수성 30
메타인지 훈련의 효과 32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의 학습 적용 35
3장 긍정의 메타인지/43
1단계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이미지와 개념/46
-자유의지와 양육의 필요성 46
-느낌과 이미지 형성 48
-가정의 이미지와 사회구성원의 이미지 49
-실천 방안 53
2단계 창의력과 집중력/58
-창의력과 집중력은 왜 중요한가? 58
-인간 두뇌의 비밀 59
-어떻게 창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나? 61
* 자유연상법 62
* 집중연상법 65
4장 생각의 메타인지/75
3단계 구조와 기능의 생각도구/79
-나는 구조를 알고 있나? 79
-현존하는 자연계의 구조와 기능 81
-자연계의 역사 구조 89
-인간 사회 영역의 구조 93
4단계 문제와 목적의 생각도구/95
-나는 가장 큰 문제를 알고 있나? 95
-인간과 문제의식 96
-왜(why)라는 질문의 파워 98
5단계 비슷함과 다름의 생각도구/106
-비슷한 사물/사람/사례를 알고 있나? 106
-어떻게 비슷함과 다름을 비교할 것인가? 110
5장 판단의 메타인지/155
6단계 관점의 생각도구/159
-가치와 가정의 이해 161
* 일반주의와 특정주의 163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170
* 성과적 지위문화와 부여되는 지위문화 181
* 구체적 문화와 분산적 문화 183
* 감정표현 문화와 감정중립 문화 184
* 순차적 시간문화와 동시성 시간문화 185
* 내적지배 문화와 외적지배 문화 186
7단계 주장의 생각도구/192
-논쟁의 여지가 있는가? 193
-가치 딜레마를 알고 있는가? 193
-그래서 어쨌다는 거야? 194
8단계 논리의 생각도구/203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 204
-논리적 오류 212
* 확신의 편견 212
* 성급한 일반화 216
* 포러 효과 218
* 무지에 대한 호소 219
* 논리적 속임수 219
* 부적절한 비유 220
-에세이 쓰기 전략 234
맺는말 ? 260
참고문헌 ? 264
부록 집중연상법 ? 267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