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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하면서도 레퍼런스로 쓸 수 있는 책인것 같다.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좀 상대적으로 잘 안쓰이는 부분까지도 책에 있는것 아쉬웠다.자바책에 스윙을 넣는 정도 수준은 아니었지만, 내 생각에는 요즘 안쓰지 않나??.. 라고 생각되는 것들도좀 있어서 아쉬웠다. 그래도 Do it시리즈 답게 입문을 위한 정석같은 책이라고 생각된다.근데 요즘 안드로이드 코틀린으로 넘어가는 추세다... (한국은 아직 모르지만..)

전면 개정 4판(안드로이드 7.0 누가 버전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으로 그 명성을 이어간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의 네 번째 전면 개정판이 나왔다. 이번 개정 4판에 포함된 모든 소스 코드는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 7.0 버전(누가)에 맞춰 전면 업데이트되었다. 특히 업그레이드가 예정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3 버전’의 사용법을 더욱 상세히 다뤄 초보자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노력했다. 이 책은 최초의 안드로이드 단말 출시 전부터 T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교육 과정을 설계한 명강사, 정재곤 박사가 직접 집필하였다. 안드로이드 분야 최고 전문가이자 현업 프로그래머로서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설계 및 가이드하고 있는 저자의 명쾌한 설명을 만날 수 있다. 저자가 직접 강의한 무료 강의 동영상(업데이트 중)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책을 사면 전문 학원에 등록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보자용 50일 완성, 중급자용 25일 완성 진도표도 제시되어 있어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다.

첫째 마당
Hello! 안드로이드

01 안드로이드란?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흐름
안드로이드의 현재
안드로이드의 빠른 진화 과정
앞으로 어떤 스마트폰이 많이 팔릴까요?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자바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03 첫 번째 앱 만들기
첫 프로젝트 만들기
에뮬레이터 만들기
첫 번째 앱 뜯어보기
하나씩 바꾸어 보기
XML 레이아웃 파일의 버튼에 onClick 속성 값 넣기
자바 파일에 이벤트 처리 메소드 추가하기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새로운 화면 추가한 후 띄워주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종류의 화면 선택해 보기

0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개발 도구
안드로이드 최근 버전의 주요 특징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변화
안드로이드 4.3(젤리빈)의 변화
안드로이드 4.4(킷캣)의 변화
안드로이드 5.0(롤리팝)의 변화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의 변화
안드로이드 7.0(누가)의 변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SDK의 개발 도구

05 앱 장터, Play 스토어에 앱 등록하기
안드로이드의 앱 장터, Play 스토어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위한 개발자 등록하기
서명된 설치 파일 만들기
Play 스토어에 등록하기

06 실제 단말 연결하기
PC에 드라이버 설치하기
단말 연결하고 설정 바꾸기
첫째 마당을 마치며


둘째 마당
안드로이드 완벽 가이드

0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기본 레이아웃 익히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살펴보기
시작 화면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
프로젝트 창의 구성과 기능
코드 편집기 살펴보기
디자이너 도구 살펴보기
뷰와 뷰의 크기 속성 이해하기
뷰의 속성
뷰의 크기 속성
제약 레이아웃 익히기
제약 조건 이해하기
화면 가운데에 뷰 배치하기
가이드라인 사용하기
XML 원본에 추가된 속성 확인하기

02 레이아웃과 기본 위젯 사용하기
대표적인 레이아웃 살펴보기
대표적인 레이아웃 다섯 가지
뷰의 영역
뷰의 배경색
리니어 레이아웃 사용하기
방향 설정하기
자바 코드에서 화면 구성하기
뷰 정렬하기
뷰의 마진과 패딩 설정하기
여유 공간 분할하기
상대 레이아웃 사용하기
테이블 레이아웃
스크롤뷰 사용하기
프레임 레이아웃과 뷰의 전환
기본 위젯들
텍스트뷰
버튼
입력상자
이미지뷰
텍스트뷰와 입력상자의 다른 기능들

03 애플리케이션 구성하기
레이아웃 인플레이션 이해하기
화면 구성과 화면 간 전환
인텐트 살펴보기
인텐트의 역할과 사용 방식
PDF 파일 보여주기
액티비티를 위한 플래그와 부가 데이터
플래그
부가 데이터
액티비티의 수명주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위험 권한 부여하기
리소스와 매니페스트
매니페스트
리소스의 사용
스타일과 테마

04 위젯과 이벤트 활용하기
이벤트 처리 이해하기
이벤트 처리 방식
터치 이벤트 처리하기
제스처 이벤트 처리하기
키 이벤트 처리하기
포커스 이벤트 처리하기
단말 방향을 전환했을 때 이벤트 처리하기
토스트와 대화상자
토스트 위치 바꿔 보여주기
토스트 모양 바꿔 보여주기
스낵바 보여주기
알림 대화상자 보여주기
프로그레스바 사용하기
프로그레스바
시크바
간단한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페이지 슬라이딩 사용하기
프래그먼트
프래그먼트에 대해 이해하기
프래그먼트를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 이해하기
프래그먼트 만들어 화면에 추가하기
버튼 클릭했을 때 코드에서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프래그먼트의 수명주기
두 개의 프래그먼트로 구성된 이미지 뷰어 만들기
액션바와 탭 사용하기
화면에 메뉴 기능 넣기
액션바 좀 더 살펴보기
탭으로 보여주기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키패드 설정하기

05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나인패치 이미지 알아보기
[비트맵] 버튼 만들기
리스트뷰 사용하기
아이템을 위한 XML 레이아웃 정의하기
스피너 사용하기
그리드뷰 사용하기
복합 위젯 만들기
월별 캘린더 만들기
멀티터치 이미지 뷰어 만들기

06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그리기 객체로 만들어 그리기
비트맵 이미지 사용하기
페인트 보드 만들기
서피스뷰 사용하기
그래픽을 위한 카메라 객체 사용하기

07 스레드와 애니메이션
핸들러 사용하기
자바의 스레드 사용하기
메시지 전송하여 실행하기
Runnable 객체 실행하기
일정 시간 후에 실행하기
스레드로 메시지 전송하기
AsyncTask 사용하기
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트윈 애니메이션
위치 이동 액션
회전 액션
스케일 액션
투명도 액션
인터폴레이터
그래프 애니메이션 만들기

08 네트워킹
네트워킹이란?
소켓 사용하기
웹으로 요청하기
뉴스 정보 가져오기

09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만들기
헬퍼 클래스를 이용해 업그레이드 지원하기
데이터 조회하기
SQL을 메소드 호출로 실행하기

10 멀티미디어
오디오 재생하기
동영상 재생하기
오디오 녹음하여 저장하기
동영상 녹화하기
카메라로 사진 찍어 저장하기

11 위치기반 서비스와 앱 위젯
GPS를 이용해 나의 위치 확인하기
에뮬레이터로 가상 위치 정보 전송하기
현재 위치의 지도 보여주기
Google Play Service 모듈 설치 여부 확인하기
프로젝트를 만들고 레이아웃에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액티비티 정의하기
매니페스트에 정보 등록하기
구글맵 API 키 발급받기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오버레이란?
내 현재 위치 표시를 위한 오버레이 추가하기
마커를 사용해 내 위치나 커피숍 위치 표시하기
앱 위젯 만들기

12 메시징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메시징 서비스 이해하기
푸시 서비스 사용하기
푸시 메시지란
푸시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 만들기
FCM 설정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만들기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에서 설정하기
FCM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만들어 등록하기
화면 레이아웃 만들기
자바 소스 코드에 단말 등록과 메시지 전송 기능 추가하기
자바 소스 코드에 메시지 수신 기능 추가하기
페이스북 연동하기

13 근거리 통신과 센서
근거리 통신 이해하기
NFC 사용하기
NFC 태그 읽기와 쓰기
센서 이해하기


셋째 마당
구글 play 스토어에 올리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01 멀티메모 앱
멀티메모의 개요
1단계 - 메인 화면 구성하기
2단계 - 데이터베이스와 메모 입력화면 구성 및 사진 기능 추가하기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메모 입력화면 구성하기
사진 기능 추가하기
메모 저장하기
3단계 - 손글씨 기능 추가하기
4단계 - 음성과 동영상 기능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