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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요즘은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기도 하고 그동안 봐온 영화가 쌓이고 뒤섞여서 그런지 최근에 본 영화를 상기할 때마다 약간 헷갈린다. 엊그제 본 <미션임파서블. 폴아웃>도 자세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 영화를 보는 그 순간의 감동에 만족해야 하는 것일까. 신기하게도 극장에 가서 처음으로 영화를 접한 기억은 아직까지 생생하다. 어릴 적 가족들과 함께 디즈니의 <인어공주>를 보며 극장 안에 또 다른 세계가 있는 줄 알았다. 그때 느낀 놀라움과 신비로움은 지금까지 가슴에 남아있다.여전히 영화는 책이나 음악처럼 내게 감명을 준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것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감탄하며 많은 것을 배운다. 영화는 제7의 예술이다. 다양한 예술 중에서 우리가 접근하기 가장 편하고 쉬운 분야가 아닐까 싶다. 가만히 앉아서 볼 수 있는 신기한 매체에서 예술 분야로 거듭나는 데 이바지한 이론, 기술, 전략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 책을 펼쳤다. 영화는 전 세계인이 좋아하는 오락거리이지만 영화를 이끌어가는 주축은 유럽과 미국이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유럽 영화산업이 손실을 입게 되어 할리우드가 영화계의 주권을 손에 쥐게 되었다. 유럽의 무성영화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에 자리를 내어주었고, 스튜디오들은 돈벌이가 되는 장르와 스타에 치중하여 공산품처럼 영화를 찍어냈다. 제2차 세계대전과 대공황 속에서 미국 영화계는 유성영화와 비즈니스 모델의 도움으로 살아남았다. 영화감독은 영화의 패턴과 리듬을 만들고 모티브와 주제를 바로 세우기 위해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조절한다. 배우의 얼굴로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근접 쇼트는 1920년대부터 할리우드 스타들에게 지위의 상징이 되면서 관객에게도 친숙한 영화 기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다가 인물의 내면을 암시하거나 표정, 몸짓에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클로즈업을 사용했다. 필름 카메라가 트랙을 따라 달리는 이동 플랫폼 위에 장착되면서 영화에 새로운 역동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테디캠이 등장하면서 좀 더 유연하게 이동하게 되었다. 트래킹 쇼트, 크레인 쇼트, 공중 쇼트를 찍기 편해졌다. 요즘의 영화에서는 비디오 게임의 영향력이 커져 블록버스터, 3D영화, 애니메이션에서 시점 쇼트를 많이 사용한다.플래시 백은 역사, 기억, 진실을 영화적으로 재현하는 장치다. 자막, 디졸브, 페이드, 컷으로 그 시작을 알린다. 요즘의 주류영화에서는 시간의 흐름이 깨지는 구성을 피하는 편이지만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조명은 시각적인 명료성을 주고, 장면의 진실성을 나타내며, 분위기를 전달하여 관객의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냈다. 사진을 찍을 때는 일찍이 인공조명을 사용했으나, 초창기 영화 촬영은 대부분 일광에 의존했다. 텔레비전이 각 가정에 도입되고, 다른 지역의 영화산업이 확장되면서 할리우드 스튜디오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다시 관객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 컬러영화, 와이드 스크린, 3D영화, 입체 음향을 개발해낸다. 스튜디오 시스템이 쇠퇴하며 유럽 영화가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삶의 현실을 그대로 묘사하는 네오리얼리즘을 탄생시켰고, 프랑스에서는 작가 이론과 누벨바그를 등장시키고 제3영화를 출현시켰다. 1914년 전 세계에 상영되는 영화의 90%는 프랑스 영화였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영화제작이 중단되고,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의 세력을 장악하면서 프랑스는 단순함에 반대하며 스토리에 정서적이고 복잡하고 진정성 있는 시각 효과를  담은 아방가르드 기법을 도입했다. 제1영화인 할리우드의 상업주의와 제2영화인 유럽 예술의 작가주의를 거부하는 제3영화는 기존 관습을 버리고 수동적인 태도를 거부해 관객에게 혁명적 이상을 주고자 했다. 그 영향은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전달되었다.1970년대 초부터 사업, 기술 영영에서 대규모 영화가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 할리우드 스튜디오를 합병한 다국적 복합기업들은 최첨단 특수 효과의 SF, 판타지 영화를 만들어 블록버스터 시대를 열었다. 평론가들은 이런 현상을 보며 수준이 퇴보되었다고 말한다.  소설이나 만화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독창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시청각적 효과만 있는 영화는 우리로 하여금 생각할 기회를 잃게 만들 수 있다. 영화는 계속해서 달라질 것이고 지금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발전할 수 있겠으나, 이 책에서 다루는 아이디어의 본직적인 형식에서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을 한층 정교하게 만들어줄 마술 같은 용어집! _ 주성철, 씨네21 편집장120년 영화사, 500여 편의 영화를 한 권으로 만나다!영국 디자인 및 예술 전문 출판사 로런스 킹(Lawrence King)의 여섯 번째 시리즈 도서가 출간되었다. 패션, 건축, 그래픽디자인, 예술, 사진에 이어 이번엔 영화의 핵심 개념을 정리해 담았다.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은 120년 영화사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 촬영기법, 시스템, 기술, 감독과 배우, 주요 영화들을 촘촘하게 담은 책이다. ‘세상을 바꾼 새로운 생각’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아이디어 100 시리즈]는 100가지 키워드 안에 핵심 개념을 풍부한 이미지와 함께 보여주어 각 분야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에서는 영화의 시작, 즉 1895년 50초짜리 활동사진으로 시작한 영화 분야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현대 영화계의 쟁점들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논한다.

No.1 MAGIC LANTERNS 환등기
No.2 PERSISTENCE OF VISION 잔상효과
No.3 THE KINETOSCOPE 키네토스코프
No.4 THE CINEMATOGRAPHE 시네마토그래프
No.5 PROJECTION 영사
No.6 TRICK FILMS 트릭영화
No.7 CLOSE-UPS 클로즈업
No.8 OPTICAL TRANSITIONS 광학적 전환
No.9 POINT-OF-VIEW SHOTS 시점 쇼트
No.10 TRACKING SHOTS 트래킹 쇼트
No.11 CHASE SEQUENCES 추격전
No.12 CONTINUITY EDITING 연속편집
No.13 MATCH SHOTS 매치 쇼트
No.14 NICKELODEONS 니켈로디언
No.15 FILM D’ART 필름 다르
No.16 FEATURE FILMS 장편영화
No.17 DREAM PALACES 드림팰리스
No.18 SHOOTING SCRIPTS 촬영 대본
No.19 IN-CAMERA EFFECTS 카메라 효과
No.20 SERIALS 시리즈영화
No.21 SLAPSTICK 슬랩스틱
No.22 STUNTS 스턴트
No.23 THE STAR SYSTEM 스타시스템
No.24 HOLLYWOOD 할리우드
No.25 MOVIE MOGULS 영화계 거물
No.26 BLOCK BOOKING 블록 부킹
No.27 THE STUDIO SYSTEM 스튜디오시스템
No.28 GENRE 장르
No.29 PRE-SOLD SOURCES 기존 원작
No.30 CHILD STARS 아역 스타
No.31 FAN MAGAZINES 영화잡지
No.32 THE OSCARS 오스카상
No.33 MONOCHROME 흑백영화
No.34 PROCESS SHOTS 프로세스 쇼트
No.35 ARTIFICIAL LIGHTING 인공조명
No.36 EXPRESSIONISM 표현주의 86
No.37 NARRATIVE AVANTGARDE 내러티브 아방가르드
No.38 FILM SCHOOLS 영화학교
No.39 MONTAGE 몽타주
No.40 TYPAGE 타입 캐스팅
No.41 SURREALISM 초현실주의
No.42 EXPERIMENTAL CINEMA 실험영화
No.43 SOUND 사운드
No.44 MUSICAL SCORES 영화음악
No.45 DUBBING 더빙
No.46 SUBTITLES 자막
No.47 NEWSREELS 뉴스릴
No.48 CENSORSHIP 검열
No.49 PROPAGANDA 선전영화
No.50 POETIC REALISM 시적 리얼리즘
No.51 STUD IO REALISM 스튜디오 리얼리즘
No.52 B MOVIES B급영화
No.53 SERIES 시리즈
No.54 SHORTS 단편영화
No.55 ANIMATION 애니메이션
No.56 MODELS 모형
No.57 NEOREALISM 네오리얼리즘
No.58 FLASHBACKS 플래시백
No.59 VOICE-OVER 보이스오버
No.60 FILM NOIR 필름 누아르
No.61 THE BLACKLIST 블랙리스트
No.62 METHOD ACTING 메소드 연기
No.63 TELEVISION 텔레비전
No.64 THE ACADEMY RATIO 아카데미 비율
No.65 COLOUR 컬러영화
No.66 3-D 3D 영화
No.67 CO-PRODUCTION 합작영화
No.68 EPICS 서사영화
No.69 EXPLOITATION 익스플로이테이션
No.70 TRAILERS 예고편
No.71 SAFETY FILM 안전 필름
No.72 CINEMATHEQUE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No.73 CANNES 칸 영화제
No.74 CRITICISM 영화비평
No.75 MISE EN SCENE 미장센
No.76 OFF-SCREEN SPACE 외화면 공간
No.77 AUTEUR THEORY 작가이론
No.78 HANDHELD CAMERA 핸드헬드 카메라
No.79 CINEMA VERITE 시네마 베리테
No.80 FREE CINEMA 프리 시네마
No.81 THIRD CINEMA 제3영화
No.82 ZOOM 줌
No.83 ROAD MOVIES 로드무비
No.84 BLAXPLOITATION 블랙스플로이테이션
No.85 PORNOGRAPHY 포르노그래피
No.86 FEMINIST FILM THEORY 페미니즘 영화이론
No.87 BLOCKBUSTERS 블록버스터
No.88 EFFECTS MAKE-UP 특수 분장
No.89 KIDPICS 어린이영화
No.90 TEENPICS 십대영화
No.91 SEQUELS 속편
No.92 REMAKES 리메이크
No.93 MULTIPLEXES 멀티플렉스
No.94 VIDEO 비디오
No.95 HOME ENTERTAINMENT 홈 엔터테인먼트
No.96 US INDEPENDENT CINEMA 미국 독립영화
No.97 QUEER CINEMA 퀴어영화
No.98 HERITAGE FILMS 유산영화
No.99 DIGITAL VIDEO 디지털비디오
No.100 CGI 컴퓨터 합성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