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혁명


혁명은 사회 정의의 이름으로 대중을 동원하여 - 군사적 동원이든 민간인의 동원이든 둘 다든 - 정부를 강제로 무너뜨리고 새로운 정치제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_잭 A. 골드스톤, 노승영 역, 『혁명』,17쪽 혁명은 지진과 같이 일어난다고 맑스는 언급했는데, 저자인 골드스톤은 급격한 혁명보다는 사회적 구성체에 의해 점진적으로 여건이 만들어지는 혁명에 촛점을 맞추는 듯 하다. 우리는 통상 혁명을 전쟁이나 폭력에 의한 것으로 많이 생각하지만, 저자는 민간 차원에서의 사회적 시스템의 변화나 정치제의 양상의 변화도 혁명의 범주에서 다루는게 퍽 흥미롭다. 가독성은 좋으나 오늘날 빈번히 사용되는 또다른 혁명인 정보 혁명 에 대한 언급, 즉 온라인 상에성의 파괴력에 대한 접근이 없는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무엇을 혁명이라 하는가?
무엇이 혁명의 성패를 가르는가?

고대의 혁명에서 최근의 아랍 혁명까지, 이 분야의 대가가 총체적으로 설명!
①경제적·재정적 압박, ②엘리트의 소외와 대립, ③불의에 대한 대중적 분노의 확산,
④설득력 있는 저항 서사의 공유, ⑤우호적 국제 관계 ― 이것이 혁명의 조건이다

혁명은 왜 일어나는가? 왜 우리를 놀라게 하는가? 역사의 진행 과정에서 혁명은 어떻게 발전했는가? 그것은 국내·국제 정치의 어떤 영역에 영향을 끼쳤는가? 혁명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혁명은 그 밖의 소요나 사회 변화와 어떻게 다른가? 이 책은 혁명 사건, 혁명의 지도자, 혁명의 결과를 들여다보면서 혁명이 어떻게 세계사적 사건을 지배하고 대중적 상상력에 불을 지피는지 살핀다. 또한 혁명의 주요 이론을 논하고 혁명의 원인 등을 탐구하며 혁명의 미래를 예측한다. 저자는 혁명에 대해 ‘대중 동원 및 제도 변화’와 ‘사회 정의의 이상을 담은 추동 이념’ 둘 다의 관점에서 정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본다. 혁명이란, 사회 정의의 이름으로 대중을 동원하여 (군사적 동원이든 민간인의 동원이든 둘 다든) 정부를 강제로 무너뜨리고 새로운 정치제도를 창출하는 것이다.


1. 혁명이란 무엇인가?
2. 혁명은 왜 일어나는가?
3. 혁명의 과정, 지도자, 결과
4. 고대의 혁명
5.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혁명
6. 입헌 혁명: 미국, 프랑스, 유럽(1830년, 1848년), 메이지 일본
7. 공산혁명: 러시아, 중국, 쿠바
8. 독재자에게 저항한 혁명: 멕시코, 니카라과, 이란
9. 색깔 혁명: 필리핀, 동유럽, 소련, 우크라이나
10. 2011년 아랍 혁명: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시리아
11. 혁명의 미래

감사의 말/ 참고문헌/ 독서안내/ 역자 후기/ 도판 목록

 

신을 찾아서

타인의 인생을 평가하고 싶지는 않다. 그럼에도 책을 읽으면서 나는 이유 모를 중압감을 느꼈다. 같은 조건에 만일 내가 놓였더라면 숨이 막히지 않았을까 싶었다. 나름 잘 버텼고 이겨냈다. 시간이 다 해결해줬다는 우리말처럼 버티다 보니 어느 순간 해결이 됐던 것일 수도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이 오롯이 담긴 책이었다. 특히 몸과 마음이 부쩍 성장하던 시절의 이야기가 와 닿았다. 많은 게 달라졌으므로 1941년생인 그의 삶을 내가 전적으로 이해하기란 힘들 것이

uytjhf.tistory.com

 

불같은 여자 얼음같은 남자

전 작을 우연히 군대에서 접하게 되었다.제목을 보고 끌려서 읽었지만 내용이 도움이 될까 긴가민가하면서 읽었었다.몇 년 뒤 이북대여로 두 번째 책을 접하게 되었다.그 동안 연애를 하면서 그리고 주위를 둘러보면 책내용과 비슷하게 맞아가는 경우가 많았다.그리고 이성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적이 있다.가장 중요한 것이 상대를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이 책을 읽기 전에는 아무 생각없이

gsdfer.tistory.com